여러분 안녕하세요! 푸우시로 입니다!
오늘 책상에 앉아서 곰곰이 생각해 보니, 제가 중국어 공부를 시작한 지 벌써 10년이 되었네요! 그동안 힘들기도 했고~ 슬럼프도 많이 왔지만 어찌하다 보니 시간이 이렇게 많이 흘러버렸습니다.

제가 중국어 공부를 하면서 느꼈던 외국어 공부의 비결을 써볼까 합니다

那么现在就开始吧!

 

첫 번째 – 목표 의식을 가져라

막연히 그냥 외국어를 배워야겠다는 생각만 가지고 외국어 공부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차라리 어떤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보시는 건 어떤가요? 예를 들어 1년 후에 내가 배우는 언어의 나라를 가이드나 누구의 도움 없이 혼자 가보겠다! 이런 목표를 세워두면 동기부여가 됩니다. 저는 3년 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 것으로 목표를 정하고 시작했습니다. 또한 외국어를 배우려고 하는 이유 몇 가지를 적어 두었다가 힘들거나 포기하고 싶은 생각이 들 때마다 읽어보세요.

 

 

두 번째 –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라

혼자 독학으로 공부하다가 포기하는 사람들 역시 꽤 많습니다. 서점에 가면 독학으로 공부해서 성공할 수 있다는 서적들도 많습니다. 실제로 독학으로 성공하신분들도 많으십니다. 하지만 주변에 같이 공부하는 사람이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나아가 도움을 요청할 만한 사람들이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그런 분들을 미리 찾아놓으시기 바랍니다. 금전적으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은 과외선생님이나 코칭 멘토를 구하셔도 됩니다.

 

 

세 번째 – 실망감을 이겨내라

외국어를 공부하다 보면 반드시 슬럼프가 옵니다. 오지 않는다면 정말 거짓말이죠. 처음엔 순탄하다가도 어느 정도 마스터했다는 생각이 들면 그럴 때 슬럼프가 옵니다. 그래서 이루기 쉬운 작은 목표들부터 세워서 달성해 나가는 건 어떤가요? 그동안 달성한 목표들을 되짚어 보면 쉽게 실망해서 포기하지 않는 데 도움이 됩니다.

 

 

네 번째 – 매일 연습하라

외국어는 암기와의 싸움입니다. 매일 연습하는 것만큼 암기에 도움이 되는 건 없습니다. 스스로 외국어를 배우는 데 하루에 얼마만큼의 시간을 쓸 수 있는지 적어 보시기 바랍니다. 일주일에 몇 시간 한번 몰아서 하는 것보다 하루에 20-30분씩 매일 연습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다섯 번째 – 그 나라의 문화에 친숙해져라

자기가 선택한 언어를 쓰는 사람들에 대해 잘 알려고 노력하세요. 애정이 생기면 그만큼 배우기가 더 수월합니다.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면 언어를 습득하는데 시간을 더욱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그 나라의 생활 방식도 배우고, 음식도 먹어보고, 음악도 들어보세요. 기억하세요 외국어를 배운다는 건 그냥 언어만 배우는 게 아닙니다.

 

 

여섯 번째 – 그 나라에 가보라

경제적으로 여유가 된다면, 그 나라에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럼 위에 나열한 여러 가지 항목들을 한방에 패스할 수 있으니까요. 직접 눈으로 보고, 만져 보도, 듣고, 먹어보는 것만큼 강력한 동기부여가 없는 것 같습니다.

 

외국어 공부의 지름길은 없습니다. 다만 꾸준히 포기 없이 천천히 가다 보면 어느 순간 깨달음이 올 겁니다. 포기하지 말고 계속 천천히 걸어간다는 생각으로 공부해 보세요!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중국어 학습법에 대한 멘토를 찾기 어려우시다면 주저 말고 저에게 연락 주세요~! 이곳 푸우시로닷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폼을 이용해서 문의를 주시면 가급적 24시간 내로 답변드리겠습니다.

 

4 COMMENTS

  1. 매일 연습하라가 제일 어려운 듯 해요..^^
    그렇다고 혼자 매일 연습하면 더욱 더 하기가 싫어질 듯 싶어요..!!
    외국어 잘 하시는 분 보면 웬지 부러움이..ㅋㅋ

  2. 감사합니다. 다른 공부도 그렇겠지만, 외국어는 더더욱 혼자 공부하기 어려운거 같아요~ 인내심을 가지고 끈기있게 배워야 하는데 서로 독려하거나 누군가가 이끌어주는 사람이 있으면 도움이 많이 됩니다.

  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학교 다닐 때에는 좋은 점수를 얻어야 한다는 목표 의식이 있고, 또 친구들과 경쟁하다 보니 중도에 포기할 확률이 줄어들지만, 독학하는 경우에는 뚜렷한 목표 의식과 웬만한 끈기 없이는 성공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일본어나 중국어를 공부했으면 좋겠다’라는 막연한 생각만 가지고 있었지만 목표 의식이 없다 보니까 본격적으로 시작을 못 하고 있습니다.ㅠㅠ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