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 – SSH 접속하기

아마존 라이트세일 관련 포스트를 오랜만에 올립니다.  혹시 기다리신 분들이 계셨다면 정말 죄송합니다. 시리즈는 신속하게 업데이트되어야 하는데, 역시 이런 기획은 함부로 하는 게 아니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쨌든 틈틈이 시간을 내어 제가 지금까지 워드프레스를 구축하는 과정의 일련의 기록들을 이곳에 남겨보려 합니다. 저도 정말 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여기까지 왔는데 시간 낭비도 참 많이 한 것 같습니다.

본론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아마존 웹서비스 라이트세일 (AWS Lightsail, 이하 라이트세일)은 자체적으로 인스턴스 관리 페이지에서 SSH를 제공해 줍니다. 다시 말해 라이트세일 웹페이지에 접속하면 그곳에서 바로 접속이 가능합니다.

 

[ 처음 웹페이지에 접속한 상태 ]

 

[ 1번을 클릭해서 해당 인스턴스 관리 페이지에 진입한 상태 ]

 

라이트세일에서 바로 SSH에 접속하는 방법은 두 가지인데 위의 이미지에서 2번을 클릭하면 바로 SSH 화면이 뜨고 1번을 클릭하면 해당 인스턴스 관리 페이지에 진입하게 되는데 바로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SSH를 사용하여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처럼 SSH 클라이언트 창이 뜨게 됩니다.

 

그럼 라이트세일에 생성된 나만의 서버에 직접 접속하게 된 것이죠. 위의 이미지처럼 하얗고 네모난 커서에 해당 명령어를 입력해서 서버를 운영하면 됩니다.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은 명령어를 매번 입력하는 게 번거로우실 겁니다. 그렇다면 위의 이미지에서 1번을 클릭하면 2번처럼 메모장 같은 것이 뜹니다. 그 2번 에다 붙여넣기를 하시고  커서 부분을 클릭한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붙여넣기가 됩니다.

그 후 엔터 버튼을 누르시면 해당 명령어를 실행시킬 수 있습니다.

SSH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소개는 저의 “푸우시로의 지식 창고” 블로그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리눅스 공부] SSH 소개 https://blog.poohsiro.com/68

 

다음에는 SSH 접속방법 중 하나인 “PuTTy 사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