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워드프레스 구축하기-소개

얼마전 아마존 웹서비스의 라이트세일 서울리전 출시소식을 전해드린 바 있습니다. 오랫동안 많은 사용자들이 기다려왔을 텐데요, 저 역시 정말 오랫동안 기다려 왔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사용자 위주의 한국어 웹서비스라면 일본 도쿄 리전보다는 서울 리전이 훨씬 접속 속도가 빠를 수밖에 없습니다.

서울리전 출시 기념으로, 드디어 미뤄왔던 아마존 라이트세일 가상서버를 이용한 워드프레스 구축기를 올려볼까 합니다. 물론 라이트 세일에서는 기본적으로 비트나미 워드프레스 스택을 선택해서 쉽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아파치 웹서버에 설치가 되어 있기 때문에 저사양 인스턴스로 구축을 하게 되면 동시 접속자 수가 조금만 늘어나도 CPU와 램의 리소스를 빠른 속도로 잡아먹게 되어서 서버 서가 과부하가 걸리거나 뻗어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저는 비트나미가 제공하는 Nginx 스택을 이용하여 구축을 하려고 합니다. Nginx 스택도 역시 웹서버의 일종인데 아파치에 비해서 가볍고 저사양 인스턴스에서 비교적 적은 리소스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동시 접속자가 많을 경우 둘 다 비슷한 퍼포먼스를 낸다고 하는데 저희처럼 가난한 사용자들이 최소 사양의 인스턴스로 시작할 때 아주 적합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비트나미 Nginx 스택은 아래의 이미지에서 알려주는 것처럼 Nginx + Php + Mysql, 거기에 phpMyAdmin 까지 모두 설치가 되어 있어서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아주 좋습니다.

NginX 스택에 대해서는 나중에 별도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그럼 이어지는 포스트에서 단계별로 아마존 라이트세일을 이용한 워드프레스 구축 방법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음글 : 아마존 라이트세일-워드프레스 구축하기-가입 및 인스턴스 생성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