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라이트세일-워드프레스 구축하기-고정아이피 생성

♦ 이전글 : 아마존 라이트세일-워드프레스 구축하기-가입 및 인스턴스 생성

이전 글에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서 가입 및 인스턴스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고정 ip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정 ip를 왜 굳이 만들어야 하냐고 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저도 솔직히 이쪽 전문가가 아니라서 고정 ip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기는 어렵습니다. 아마존 라이트 세일에도 퍼블릭 아이피를 제공해 주기는 합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퍼블릭 아이피를 이용해서 SSH에 접속하거나 완성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연결해도 특별히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만약 스냅샷으로 백업을 받아 놓은 뒤 나중에 새로운 인스턴스에 복원하려고 하면 퍼블릭 아이피는 바뀌게 됩니다. 그럼 SSH 연결 프로그램과 도메인 관리 툴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가리키고 있는 아이피를 일일이 바꿔야 하는 번거로운 작업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정 ip를 한 번만 받아 놓고 자신이 만들어놓은 사이트와 연결을 해놓으면 인스턴스가 바뀌어도~ 서버가 털려도~ 자신이 만들어놓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도메인이 그 고정 ip를 항상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새로운 인스턴스에 연결만 하면 됩니다. 또한 SSH 연결 프로그램인 PuTTY 프로그램을 사용하기도 무척 편리합니다. ( 이 작업은 몇번 실패를  반복해 보시면 금방 이해가 됩니다! )

아마존 라이트 세일은 기본적으로 고정 ip를 다섯 개까지 무료로 제공합니다. 단, 생성된 아이피가 반드시 특정한 인스턴스에 항상 연결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용이 청구가 되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 그렇다고 엄청난 폭탄이 떨어지지는 않아용!)

 

여기서 잠깐! SSH는 뭘까요?

 

서버에 대한 기본 지식이 없는 분들은 갑자기 맨붕이 오실 수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처음에 시작할 때 일일이 구글님에게 굽신굽신 여쭤보며 공부하면서 진행했거든요.. SSH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은 제가 예전에 공부하면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올린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링크 : [리눅스 공부] SSH 소개 ( http://blog.poohsiro.com/68 )

 

그럼 고정ip 생성하는 방법! 추울바아알!!

 

첫 번째 :  아마존 라이트 세일 홈에서 안녕하세요! 바로 밑에 네트워킹 메뉴 클릭! 그 후에 좌측에 주황색 세 개의 버튼 중에 맨 왼쪽 고정 ip 생성 클릭!

 

 

두 번째 :  위의 이미지에서 인스턴스에 연결 부분 아래 빨간 화살표 부분을 클릭하시면 미리 만들어논 인스턴스가 보이실 겁니다. 그걸 선택하면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바뀌게 됩니다.

 

 

 

세 번째 :  그 후에 고정 ip 이름을 적당히 자기가 원하는 걸로 지정 후 바로 아래에 위치한 생성 버튼을 클릭!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제 여러분은 전 세계에서 하나뿐인 나만의 고정 ip를 갖게 되신 겁니다. 조금 감성 돋지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이 고정 ip와 연결해 놓으면 외부에서 나의 사이트에 접속이 가능해지는 겁니다.

다음에는 PuTTY를 이용해서 생성된 인스턴스에 접속해 보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6 thoughts on “아마존 라이트세일-워드프레스 구축하기-고정아이피 생성”

  1.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전무해서 처음부터 하나씩 배우면서 시작했습니다. 나름 재미있더라구요~ 워드프레스 구축까지 한번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2. 오랜만이죠..^^
    혹, 캐시 플러그인 어떤 것을 사용하세요..
    저는 wp super cache를 사용 중인데 오늘 업데이트가 있었어요..
    그럼과 동시에 .htaccess 에 설정된 것이 모두 사라졌어요.. 혹, 여기를 다운 받으셔서 사라진 설정이 있으시면 다시 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뉴스페이퍼가 갑자기 느려져서 혹시나 했는데 여기 영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3. 헛, 저도 동일한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든요. 그런데 저는 비트나미 스택을 써서 .htaccess가 없습니다.

    비트나미 측에서는 .htaccess를 안전상의 이유로 비활성화 해놓았다고 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뉴스페이퍼 9를 기념으로 전체 리뉴얼을 해야 하는데… 얼른 날짜를 잡아야 겠어요. 그때를 기념으로 워드프레스에 정을 얼른 붙여서 열심히 포스팅도 하구요… ㅠㅠ

Leave a Comment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