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푸우시로 입니다.
오늘은 중국어 공부법의 방향에 대해서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합니다.
우선 본격적으로 말씀드리기 전에 아래의 내용이 절대적이지 않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그저 제가 중국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느낀 점들과 배운 점들을 여러분들과 공유하자는 차원이니 이점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이 포스팅에 대한 반박이나 더 훌륭한 방법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 환영합니다. 이 과정에서 방문하시는 분들이 많은 유익을 얻을 수 있을테니깐요~
개요
우선 중국어는 병음/성조/뜻/쓰기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어학이 그렇듯 배우는 것에는 순서가 있고 입문/초급/중급/고급/생활언어or시험대비 등이 있습니다. 중국어도 마찬가지라 배우는 순서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읽지도 못하는데 글을 쓰려고 한다고 생각해 보십시오. 뭐 말 안해도 단박에 이해가 되실 겁니다.
제가 생각하는 공부 방법 순서는….
- 학원/강사선택 – 입문은.. 반드시 검증된 강사로부터 시작해야 된다!! (매우 중요)
- 병음을 정확히 읽는 법을 익히고..
- 그 병음에 따라 성조를 명확하게 구사할 줄 알아야 하며
- 단어와 구에 따라 읽는 패턴을 읽힌 다음에
- 비로소 읽으면서 한 글자 한 글자 써내려가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이 방법에 대한 다른 의견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럼 각 단계에 맞춰서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문 – 학원선택 – 강사진을 알아보라
저는 대전에서 중국어 학원을 통해 입문했는데요.. 우선 중국어 학원을 고르기 전에 강사진들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조사했습니다. 왜냐면 중국어라고 해서 다 같은 중국어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중국인들 중에 표준어를 정확히 구사할 줄 아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습니다. 대학 나온 친구들 증에 표준어 시험을 통과한 사람들이 있고, 특히 정부에서 인증한 외국인을 상대로 중국어를 가르칠 수 있는 라이선스를 보유한 중국인이면 더욱 좋습니다. 왜 그래야 할까요? 예를 들어, 로버트 할리 아시죠? 그 친구는 한국어를 매우 유창하게 구사하지만 경상도 사투리를 씁니다. 물론 아주 구수하고 재미있게 들리지만 어쨌든 표준어는 아니니까요. 중국어는 어마어마하게 큰 땅덩어리-남한의99배-이니 만큼 사투리가 대단해서 아예 다른 언어로 봐야 할 정도이죠….. 기왕이면 돈 주고 배울 바에 표준 중국어를 정확히 구사할 줄 아는 중국인 강사에게 발음을 배우는 것이 좋겠지요?
입문 – 학원 선택 – 초급반에 무엇을 가르치는지를 알아보라
저는 일부러 병음과 성조를 초급반 내내 가르쳐 주는 학원을 선택했습니다. 병음과 성조를 단시간 내에 완성하고 초급 중국어로 넘어가는 학원은 될 수 있으면 피하시기 바랍니다. 이유는 발음과 성조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치 않습니다. 만약 어떤 한국인이 중국어를 아주 유창하게 구사 하지만 발음과 성조가 엉망이라고 한다면, 중국에 가면 중국인이 그 사람 보고~ 계속 什么?什么?(뭐? 뭐라고?) 대꾸할 겁니다. 그러면 듣는 사람도 짜증 나고 말하는 사람도 짜증 날 수 밖에 없겠지요? 그리고 초급반에서 중급반으로 넘어가면서 자신감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동시에~ 고집&아집이 그 자신감에 기생하기 시작합니다. 나도 중급반인데~ 이 정도면 나도 아는데 네가 감히 나보고? 라는 생각이 나도 모르게 마음속에 꽈리를 틀고 혀를 내밀고 있는 것이죠. 그 후에는 발음과 성조를 교정하기가 무척 힘듭니다. 그러기 전에 병음과 성조를 확실히 익히는 것이 중요하죠. 그리고 이 단계를 확실히 다져 놓으면 후에 독학으로 전환해도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저만의 독학하는 방법은 나중에 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제 나름대로 “기적의중문법”이라는 이름을 붙이겠습니다? ^^;
입문 – 학원선택 – 규모 있는 학원으로 갈 것!
가급적이면 동네의 중국어 학원보다 조금 규모 있는 학원을 추천해 드립니다. 동네 중국어 학원 운영비 때문에 중국어 강사를 데려오는데 눈높이가 아무래도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조금 비싸더라도 규모 있고 검증된 학원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수업을 한번 들어보고 등록하는 것도 좋겠지요.
입문 – 학원선택 – 교재를 알아보라
강사만큼 중요한 것이 배우는 교재입니다. 많은 분들이 이점을 간과하시는 대요. 각 학원마다 그들만의 노하우가 있습니다. 수많은 강사들이 거쳐가면서 그들의 중국어 스킬을 교재에 조금씩 녹여 놓습니다. 그 학원만의 자체 교제가 있으면 좋습니다. 하지만 영세 학원이나 설렁 설렁 운영하는 학원들은 그냥 서점에 있는 교재를 갖다가 쓰겠죠? 물론 서점에는 훌륭한 교재들이 차고 넘쳤습니다. 하지만 책을 가져다가 가르치는 것과 그들만의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과는 아무래도 차이가 있지 않겠습니까? 수많은 학습에는 학습법이 있고 그 학습법이라는 게 수만 가지 천지차이입니다. 이점은 신중하게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요 – 마무리
이제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으면. 절대 빠지지 마세요. 물론, 불가항력이라는게 있지만 가능한 절대 빠지지 마세요. 초급은 진도가 스피드 있게 진행됩니다. 매일 몇 개씩 병음을 나눠서 읽는법을 훈련시켜 줍니다. 그날 빠지면 그 병음은… 아시죠? 만약 불가피하게 빠질 수밖에 없다면 전날 강사에게 부탁해서 다음날 배울 것을 잠시만 이라도 알려달라고 하세요.. 또는 강사에게 커피 한 잔 쏘면서 다른 날 짬을 내서 알려달라고 부탁하세요. 그 정도는 들어줄 겁니다. 그리고 수업 시에 얼굴을 좀 두껍게 하세요. 일부러 큰 목소리로 따라 하세요. 잘 이해가 안되면 용감히 손을 들고 물어보세요. 그냥 묻어가면 그만큼 손해입니다. 그리고 헤어질 때 강사에게 다가가서 그날 배운 중국어를 꼭 한번 해보시고 어떠냐고 마지막 인사를 하세요 그리고 헤어질 때 잊지 마세요~ 再见! 짜이찌에에에엔~~~ 높은 음으로 한국식으로 인사하지 마세요! 짜이!,내려 꽂고, 찌엔! 내려꽂으세요. 이것이 바로 성조의 시작 입니다.
이상 입문 – 학원선택- 에 대한 설명을 마칩니다!
중국어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 추천할 만한 학원 있으면 알려주세요
안녕하세요. 학원은 지역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어디라고 콕 집어 말씀드리기가 애매 하네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론 처음 석달을 병음+성조 (발음)만 배운다 생각하고 가까운 학원을 등록하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처음엔 문법보다는 병음과 성조를 확실히 익히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혹시 과외를 원하신다면 제가 도와드릴 수 있습니다. 최근에 중국인 친구와 같이 둘이서 발음과 어휘 과외를 시작했거든요~ 구체적인 내용은 상단의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를 통해 문의해 주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